앤잇굿? Since 2007

adman.egloos.com

포토로그



네이버 없이 영화보기 칼럼과리뷰


극장에서 영화 한편을 잘 보고 왔는데 왠지 허전하다.


네이버 평점이 5점 이하면 절대로 내 돈내고는 안봤는데 네이버 평점을 확인하지 않고 극장에 갔기 때문이다. 물론 네이버 없어도 영화는 볼 수 있었다.


언젠가부터 영화 한편을 보려면 네이버에 접속해서 네이버 평점을 확인하고 극장에 갔다가 영화를 본 후 다시 네이버에 접속해서 커뮤니티의 네티즌 평들을 일일이 읽어본 후 리플을 달고 평점을 매기고 나서야 영화 감상을 마무리 지었는데 네이버 없이 영화를 보려니 전희와 후희 생략하고 본게임만 뛴 것처럼 무척이나 허전하고 쓸쓸하다.


네이버가 돈받고 평점을 조작한다는 음모론을 믿는 편이고 네이버 영화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알바들의 존재를 모르는 바도 아니지만 그래도 영화 감상에 네이버가 이렇게까지 대단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줄은 네이버 없이 살아보자고 결심하기 전에는 미처 알지 못했다.


나의 감상을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고 다른 사람은 내가 본 영화를 어떻게 봤는지 알고 싶고 내가 느끼고 있는 막연한 감정을 누군가가 정확히 캐치해서 속 시원하고 위트있게 정리해준 공감백점 영화평을 읽고 싶은데 네이버 없이 살아보기로 결심한 마당에 다시 네이버로 기어들어갈 수는 없었다. 소속감을 느끼고 싶은걸까?


그래서 오랜만에 영화평 쓰기의 달인 <듀나의 영화 낙서판>에 가보았다. 내가 모르고 있던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좋고 변함없이 쿨한 문체는 매력적이지만 나보다 똑똑한 거 같아 기분이 나쁘고 네티즌 리뷰 특유의 좋으면 좋다고 환장하고 싫으면 죽어버리라고 욕하는 정제되지 않은 감정을 느낄 수 없어 허전하다. 무엇보다 내가 방금 보고 온 영화 리뷰가 없다. 회원 리뷰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은 다른 나라 사람이 쓴 것처럼 이질감이 느껴진다. 그들만의 리그에 끼어들고 싶은 마음은 생기지 않는다.


별 수 없이 엠파스 영화를 클릭했다. 네이버랑 비슷한 구성이다. 커뮤니티로 들어가니 <영화를 보고> 게시판이 있다. 반가운 마음으로 들어가봤지만 네티즌 리뷰의 조회수가 대부분 두자리수다. 이 정도 조회수는 네이버 영화 카페에 올라온 글들의 조회수 수준이다. 미안하지만 엠파스 영화에선 나의 영화 감상을 대중과 함께 공유하고 싶은 욕망이 충족되지 않는다.


드림위즈와 야후에는 영화 커뮤니티가 어디있는지 모르겠다.


예상대로 다음에는 영화 커뮤니티가 있다. 역시 네이버와 비슷하다. 네티즌 리뷰의 조회수를 보니 간혹 세자리수가 있다. 엠파스보다는 찾는 사람들이 많은가보다. 네이버에는 없는 엄지손가락 그림도 있어 좋은 평 나쁜 평을 글을 읽지 않아도 알 수 있어 편리하다. 그래도 뭔가 허전한 느낌인데 곰곰이 살펴보니 리뷰 수가 네이버보다 압도적으로 적다.


네이버를 벗어나면 더 넓은 세상이 기다리고 있을 줄 알았는데 아직 모르겠다.

네이버 없이 영화를 보려니 외톨이가 된 것처럼 외롭고 쓸쓸하다.




덧글

  • 지나가다 2007/11/18 23:50 # 삭제 답글

    혹시 네이버 직원이세요?
  • numa 2007/11/19 01:36 # 답글

    -_-; 윗분은 여기 단골이 아니시네요. ㅋ
    애드맨님이 영화평 쓰시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평소 말투처럼 쓰시면요.
    따로 사이트 만들어보시는건 어떠세요?
  • Azreal 2007/11/19 12:50 # 답글

    아 원래 사람들이 네이버를 영화에 많이 이용하는군요. 저는 저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영화를 구분해버릇해서 네이버 영화는 잘 안들어가요. 단, 기억에 남는 대사 찾을때는 유용하더라구요. ㅎㅎ
  • 마력덩어리 2007/11/19 13:41 # 답글

    뭐랄까.... 웬지 네이버를 홍보하는것 같아요... 여기 단골인데도요.... 흠흠흠 네이버 안가다가
    글 읽고 자꾸 가게되요. 이런 ㅡ,.ㅡ
  • Labyrins 2007/11/19 14:11 # 답글

    네이버 평점을 다른 사람들은 많이 이용하는 모양이군요,...-_-;;
    저는 네이버 평점 잘 안봐서...
    며칠전에 본 재용이의 순결한 19에서 본 네이버 평점이 지난 1년간 본 유일한 영화평점이네요.
  • 심리 2007/11/19 19:15 # 답글

    애로사항이 있다면, 굳이 네이버 영화평점을 안 쓰실 필요 있을까 싶기도 하네요. 나름대로 이유가 있으셔서 안 쓰시기로 결심하셨겠지만요. 대한민국에서 네이버의 위상을 실감하게 되네요.

    대신, 대안이 있지요. 구글이나 다음 같은 검색엔진으로 영화평을 검색해서 개인들의 영화감상문을 읽어보면 좋아요.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지요. 영화 관련 전문 사이트들도 찾아보면 있고요. 네이버에서 느낀 만족감을 느끼실지는 미지수지만요.
  • rlatjsah72 2008/06/27 19:24 # 삭제 답글

    안영하세요
댓글 입력 영역



newadss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