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잇굿? Since 2007

adman.egloos.com

포토로그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확률 비공식업무일지


도박중독 심작가가 망해가는 영화사에서 짤렸다구 자살하지 말라며 위로 차원에서 밥을 사주었다. 물론 지금은 출근만 포기한 상태고 자살할 생각은 전혀 없고 내가 지금 위로 받아야 되는 상황이라는 생각도 한 적은 없지만 남이 볼땐 내가 지금 자살하네 마네 할 정도로 동정을 받아야 되는 상황인가 싶어 조금 씁쓸했다.


예전보다 얼굴이 훨씬 좋아진 심작가는 몇 년 간 영화일 하면서 번 돈보다 요 몇일 도박으로 번 돈이 더 많다면서 요즘 슬슬 정부의 도박산업에 대한 단속이 풀리는 중인데 다시 작년 수준으로 풀리면 도박묵시룩 카이지처럼 프로겜블러 생활에 도전하겠다고 야심차게 포부를 밝혔다.


얼마나 찌질거렸으면 영화일 몇 년해서 번돈보다 도박 몇 일해서 번돈이 더 많은지 모르겠다고 껄껄웃는 심작가는 나에게 회사 짤리고 정 할 일 없으면 자기랑 같이 프로겜블러나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했다. 나는 그쪽 산업에 대해선 아는 바가 전혀 없어서 곤란하다고 했는데 태어날 때부터 프로겜블러는 없다고 자기 따라다니면서 한번 배워보지 않겠냐는 것이다.


내가 도박해서 밥벌이나 할 수 있겠냐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자 심작가는 영화해서 밥벌이 할 수 있는 확률과 도박해서 밥벌이 할 수 있는 확률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는데 듣고 보니 영 틀린 말은 아니었다. 주식은 손실이 나면 본전 찾을 때까지 본의 아니게 장기투자라도 할 수 있지만 영화는 부가판권시장도 없어진 마당에 극장에서 간판 내리면 끝이기 때문에 생각해보니 도박과 별반 다를게 없는 것 같다.


심작가는 자기는 빚도 많고 더 이상 무서울 것 없는 막장 인생이라며 밀린 월급을 받아주면 자기한테 얼마 떼주겠냐고 물어왔다. 이 사람이 뭔 짓을 할지 몰라 살짝 두려워서 어떻게 받아낼꺼냐고 물어보자 월급 줄 때까지 회사 앞에서 발가벗고 드러눕겠다는 것이다.


빨간 스프레이로 온 몸에 대표 이름을 새겨놓고 비열한 거리의 조인성처럼 고함지르고 나체로 떼굴 떼굴 굴러다니면 얼마 되지도 않는 돈 쪽팔려서라도 안 줄 리가 없다고 했다. 적어도 네이버 지식인에 밀린월급 받는 방법 물어보고 대표가 자진해서 월급 줄 때까지 기다려서 받아낼 확률보다는 자기가 생떼써서 받아낼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갑자기 심작가가 다른 사람처럼 보였다. 내가 알고 있던 사람 좋고 글 잘 쓰는 심작가가 아닌 것 같았다. 괜히 밥 한번 얻어먹었다가 나중에 수틀리면 무슨 소리를 들을지 살짝 걱정도 됐고 이런 사람도 영화판에서 비리비리하게 찌질이 취급을 받는 마당에 내가 영화를 너무 쉽게 생각한 건 아닌가 반성도 됐다.


나는 내가 알아서할테니 제발 잊어달라고 했고 심작가는 언제든 생각나면 연락하라고 했다. 소주 한잔을 곁들인 순대국밥 한그릇을 비우기가 무섭게 심작가는 다시 도박하러 갔고 나는 심작가를 도박장 앞까지 데려다주고 집으로 왔다.


간판도 없는 불법 지하 도박장으로 걸어내려가는 심작가의 뒷모습에서 쪽박의 냄새가 났다.




덧글

  • N 2007/11/14 20:03 # 삭제 답글

    킁킁... (무언가의 냄새를 맡아본다...)
  • 老姜君 2007/11/14 20:04 # 답글

    영화해서 밥벌이 할 수 있는 확률과 도박해서 밥벌이 할 수 있는 확률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는데 듣고 보니 영 틀린 말은 아니었다.
    ...이 부분의 씁쓸한 뒷끝이 너무 강렬합니다.
  • 심리 2007/11/15 01:56 # 답글

    괴로운 이야기네요. 영화계의 암울한 현실이군요...... 한국영화 부흥기~ 그런 말은 허상이라는.
    그런데, <도박 묵시록 카이지>를 제대로 읽은 사람이라면 그 만화 읽고 도박할 엄두도 못 낼텐데 말이지요. 정말 푸욱 빠지셨나봐요. 영화도 도박 수준이라고 하면 거 참........ ~_~ 대략 난감.
  • JINN 2007/11/15 03:27 # 답글

    도박의 아귀도가 한 사람의 정신을..ㅜ.,ㅜ
  • 검은머리요다 2007/11/15 13:32 # 답글

    심작가 어쩝니까.. 가슴이 아프네요. 얼마나 힘들면 도박에 기댈까요.
  • 라엘 2007/11/17 19:30 # 답글

    영화나 도박이나 승률은 비슷! 맞는 말이네요. 우훗.
댓글 입력 영역



newadss

ad